9월 제철음식 챙겨먹고 건강해지자!
드디어 9월이 왔습니다.
한여름에는 언제 더위가 가시고 선선한 9월이 오나 했었는데..비가 몇 번 연속으로 오더니 아침저녁으로 찬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네요.
햇빛은 뜨겁지만 바람은 꽤 쌀쌀하고 기온차가 큰 환절기에는 건강을 잘 챙겨야죠!
그래서 오늘은9월 제철음식으로 뭐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꽃게 9~10월
9월은 제철인 맛있는 해산물이 많이 나오는데요. 그 중 가장 대표적인게 바로 이 꽃게가 아닌가 싶습니다. 저도 며칠전에 포구에 가서 꽃게 구경을 실컷하고 2kg를 사와서 찜도 해먹고 양념게장도 해먹었는데요.
꽃게는 칼로리도 100g당 60칼로리에 단백질도 풍부하고 칼슘과 칼륨도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임산부한테도 무척 도움이 되며, 소화가 잘되서 회복기 환자에 먹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제철기간이 길지 않습니다. 지금 가장 싱싱하고 저렴하게 꽃게를 먹을 수가 있는데요. 가까운 포구에 가면 무엇보다 싱싱한 꽃게를 살 수가 있고 이게 여의치 않다면 마트나 온라인 쇼핑을 이용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대하 9~12월
꽃게와 함께 많이 먹게되는 대하 역시 9월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대하는 특히 9월에 소금구이로 먹으면 일품인데요. 대하에는 키토산과 키틴이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저지방 고단백을 음식이라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소금구이로 해먹으면 맛있게 대하를 즐길 수가 있습니다.
3. 굴 9~12월
굴 역시 지금이 제철인 음식입니다. 잘못 먹으면 식중독의 큰 위험이 되기 때문에 여름내 참아오셨다면 지금부터 맛있게 드실 수 있는데요.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정도로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고단백 음식이기 때문에 생굴, 굴전 등 다양하게 즐길 수가 있습니다.
4. 전어와 광어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오게 한다는 전어의 철이 돌아왔습니다. 더불어 광여 역시 지금부터 12월까지가 철인 음식입니다.
농어 역시 지금이 제철이긴 하지만 농어보단 광어가 좀 더 대중적이라 잘 아실거라 생각됩니다. 광어는 고칼슘 생선으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광어에는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들어 있어 몸 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 주고 혈관에 쌓여있는 노폐물은 밖으로 빼주기 때문에 제철인 지금 한 번씩 드셔보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5. 감자와 고구마
감자는 9월까지가 제철이고 고구마는 조금 더 늦은 10월까지가 제철입니다. 지금 막 캔 햇감자에는 비타민C 가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칼로리 역사 100g 66칼로리로 영양덩어리입니다.
겨울 내내 군고구마, 삶은 고구마 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고구마는 감자에 비해 비타민 C, 당질이 많고 수분이 적어 칼로리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달콤한 맛 때문에 한겨울에 군고구마..빠질 수가 없겠죠?
6. 전복 8~10월
전복 역시 지금이 제철인 해산물입니다. 바다의 명품이라 불리며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데요. 원기 회복, 혈액순환 등에 효과적이라 보양식에서도 단골로 사용되곤 합니다.
7. 은행 9월
은행은 딱 9월 한 달만 제철인 음식입니다. 이상한 냄새를 풍기기는 하지만 치매와 야뇨증 치료에 효과적이며 껍질을 제거하고 살짝 볶아먹으면 고소한 맛이 별미입니다.
8. 배 9~11월
추석이 다가오니 배가 하나 둘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시원하면서도 달콤한 배는 '신의 선물'이라는 말이 붙을 정도로 맛있는 과일 중 하나인데요. 육류를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불고기 등의 양념에 단골로 사용되기도 하고, 기관지에 도움이 많이 되서 도라지와 겨울에 자주 이용되는 과일입니다.
9. 갈치 7~10월
구이와 조림으로 식탁에 자주 오르는 갈치 또한 살이 통통하게 올랐습니다. 나트륨,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하고 칼륨, 칼슘도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에 좋은 생선입니다.
10. 고등어 9~11월
등푸른 생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고등어! DH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아이들이 있는 집이나 다이어트 식단으로 자주 이용되는 생선인데요. 고등어의 불포화지방산은 뇌졸증이나 동맥경화를 예방하기 때문에 즐겨 드시면 좋을 생선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10가지 9월 제철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이런걸 놓치고 살았었는데요. 이제는 제철에 난 음식이 보약이다 생각하고 일부러 찾아먹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장에 가실 때 눈여겨 보셨다가 꼭 이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